본문 바로가기

Hacked Brain/embeddedland.net

[VPL 강좌 04] 기본적인 변수 선언과 처리 – 두 개의 숫자 더하기



[VPL
강좌 04] 기본적인 변수 선언과 처리 두 개의 숫자 더하기

 

작성자: Microsoft Robotics Group 김영준 수석 (yjoonkim@microsoft.com)

 

이번 회차에서는 두 개의 숫자를 더하는 예제를 구현합니다. 이 예제를 위해서는 그 동안 사용되어 액티버티 외에 Join 액티버티를 사용합니다. Join 액티버티는 두 개의 입력값을 받아 들이며, 입력된 값이 두 개 모두 전달될 때 까지 기다린 다음, 두 개의 값을 그 다음 액티버티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먼저, 두 개의 Data 액티버티를 추가한 다음, 각각 10 20을 입력하고 int 타입으로 설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이번에는 Basic Activities 항목 중에서 Join 액티버티를 선택한 후 추가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Join 액티버티가 추가되 후에는 기본적으로 msg msg0 변수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값은 개발자가 임으로 수정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편의상 값을 op1 op2로 변경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값들은 변수의 이름으로서, Join 액티버티에 입력된 값들이 새롭게 정의한 변수에 저장됩니다.

 

이제 2개의 Data 액티버티의 출력점들을 Join의 두 개의 입력점에 각각 연결을 합니다. 이 때에는 별다른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Calculate 액티버티를 추가합니다. Calculate 액티버티를 추가한 후에는 Join의 출력점을 Calculate 액티버티의 입력점에 연결을 합니다. 이 때에도 별다른 창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연결을 마친 후에는 Calculate 액티버티의 입력창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마우스 클릭후에는 아래와 같이 사용 가능한 값 또는 변수의 목록들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3

 

Calculate 액티버티의 입력창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4

 

이제 마지막으로 Simple Dialog 액티버티를 추가한 후에 Calculate 액티버티의 출력점과 Simple Dialog 액티버티의 입력점을 연결합니다. 이 때 Connection 창이 표시되며, 값을 출력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5

 

그리고 이어서 표시되는 Data Connections 창에서는 좌측의 항목을 value로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6

 

최종 완성된 다이어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

 

자 이제 실행해 보면, 아래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