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WINS 서버, NetBIOS 서버

WINS.

TCP/IP 환경하에서 서버,워크스테이션의 이름을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
TCP/IP 환경내에선 통신을 하기 위해서 IP어드래스가 각 컴퓨터마다 필요하다.
그러나 편의성을 위해서 IP대신 컴퓨터 이름을 이용하는데,
이 이름을 NetBIOS이름이라고 부르며, WINS는 NetBIOS 컴퓨터 이름을 등록하고
IP 어드래스로 매핑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서버.

[WIN 구성요소]
-WINS 서버
WINS 서버는 WINS클라이언트와 NetBIOS 컴퓨터 이름을 IP주소로 매핑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에서 IP주소를 요청받게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네임에 대한 IP를 리턴한다.
-WINS 클라이언트
컴퓨터 시작시 컴퓨터이름과 IP주소를 WINS서버에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WIN 조건]
-서버측
WINS서버 서비스의 경우 TCP/IP 상호네트워크, WIN2003, WIN2K, WINNT 서버에서 설정이 되어야 한다.
또한 서버는 Static IP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사설이던 공인이던 상관없이)


간단하게 설명을 한다면 네트워크상에서 PC1,PC2,PC3,PC4... 등의 컴퓨터가 연결되어있을 경우
PC2에서 PC1으로 접근을 할경우 \\PC1 으로 연결하는데,
(이는 IP로 접근이 가능하나, 실제 IP로의 접근의 비효율성때문에...)
이때 네트워크상에서 이 이름(PC1)의 실제 아이피를 확인하기 위해
각 컴퓨터(PC2,PC3...)등으로 접근하게 되므로,
네트워크상에 트래픽을 발생하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많을 경우 과다한 트래픽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음으로
WINS 서버가 이를 대체한다.
일종의 매핑으로 각 이름과 실제 아이피를 이어준다.

NetBIOS 이름해석
NetBIOS 이름은 IP주소 사용의 비용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실제 IP주소로의 매핑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이름은 네트워크상의 각 개체를 구별하기 위해 16바이트 주소를 가진다.
이 16바이트 이름은 15바이트의 해당 컴퓨터 이름과 1바이트의 0x20문자로 구성된다.
(고정된 15바이트 이름으로 15바이트 이하의 이름의 경우 나머지 부분은 /0/ 세팅)

NetBIOS 이름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명령창에서
'nbtstat -n'을 입력하면 됨.

노드의 구성
(컴퓨터관리-서비스,응용프로그램-DHCP-범위-범위옵션에서 046 WINS/NBT 노드유형에서 확인가능)

B노드(0x1) Broadcast
- 이름 등록/해석을 위해서 브로드캐스트되는 NetBIOS이름을 사용하게 되는데,
대형 네트워크에서 이 브로드캐스트의 사용은 네트워크로드를 증가시켜 부하가 커지며,
라우터에서 브로트캐스트를 전파하지않음으로(일반적상황에서) 해당네트워크에서만 NetBIOS이름의 해석이 가능하게 된다.

P노드(0x2) Peer to peer
Windows Internet Name Service(WINS)와 같은 NetBIOS 이름서버(NBNS)를 이용, 해당 NetBIOS이름을 직접해석하게 된다.(즉,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지 않음) 직접 해석을 하게 되므로써 모든 IP주소설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만약 다운등의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된다면, 해당 네트워크상의 모든 통신이 불가능하다.

M노드(0x4) Mixed
B와 P노드의 합작정도의 방식. 기본적으로 브로드캐스트방식으로 동작하지만, 해석이 불가능할때 P노드의 방식을 이용하게 된다.

H노드(0x8) Hybrid
이방식도 M노드와 마찬가지로 P,B노드를 같이 사용하는데, M노드 방식과는 반대로 P노드방식을 우선시한다. NetBIOS 네임 서버에서 해석이 불가능 할경우 브로드캐스트방식을 이용하게 된다.

방화벽을 두고 뒤에 사설네트워크를 설정해서 사용하는 경우 방화벽에서 H노드로 설정을 해서 사용가능하다.
외부회선 - 방화벽 - 허브 -내부 PC
이런 구성일 경우 방화벽에서 WINS/NBNS 서버를 구성하고 노드유형을 0x8(H노드)로 두고 사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