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etting Started
- Introduction
- Setup ARToolKit
- Starting your First Example
- How does ARToolKit Work?
- Calibrating your camera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가장 어려운 부분중 하나는 가상의 이미지가 사용자의 시각에서 실제 세상의 객체와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도록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계산되어지게 하는것이다. ARToolKit은 컴퓨터를 이용한 Vision Technique 으로, 실제 카메라 위치와 마커 카드와 연관된 위치와를 계산해낸다. 이 마커위에 프로그래머가 가상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ARToolKit 에 의해 제공되는 빠르고, 정밀한 트래킹이 새롭고 많은 재미있는 AR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가능하게 할것이다.
이 가이드는 ARToolKit의 완벽한 설명이 들어있으며, 인스톨하는 방법, AR 어플리케이션에서의 기능의 사용법등이 들어있다. 또한 바로 실행할수 있는 간단한 샘플코드도 제공되고 있다.
ARToolKit에는 트래킹 라이브러리와 이러한 라이브러리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어플리케이션을 커스터마이징할수 있는 소스코드들이 들어있다.
ARToolKit 은 현재, SGI IRIX, PC Linux, Mac OS X, PC Windows 등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ARToolKit의 최근 버전은 멀티플랫폼에서 동작이 가능하고, toolkit의 각버전들은 기능면에서 동일하지만, 하드웨어에서 따른 다른 수행을 하게 되어있다.
ARToolKit의 현재 버전은 비디오와 optical see-through AR을 지원한다. Video see-through AR은 실세계의 실시간 방송에 가상의 이미지가 오버레이 되는것을 뜻한다. Optical see-through AR은 실세계의 모습에 바로 컴퓨터 그래픽에 오버레이되는 것을 말한다. Optical see-through AR의 경우는 대체로 see-through head mounted display 가 필요하며, 더 복잡한 카메라조정과 기록이 필요로 하게 된다.